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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이 내란죄를 저질러 경찰이 체포영장을 가지고 체포하려는 상황은 헌법과 법률 체계 안에서 매우 예외적이고 중대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통령경호처가 취해야 할 행동은 헌법과 법률에 따라 결정됩니다.


1. 대통령의 면책 특권 및 체포 가능 여부

  • 대한민국 헌법 제84조에 따르면, 대통령은 내란죄 또는 외환죄를 제외한 형사소추를 받지 않는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 즉, 내란죄의 경우 대통령이라 하더라도 법적 책임을 지고 체포될 수 있습니다.

2. 대통령경호처의 법적 의무

대통령경호처는 대통령의 신변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지만, 그 책임은 헌법과 법률 테두리 안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 경호처법 제3조:
    • 경호처는 대통령에 대한 경호 및 안전 보장을 책임집니다.
    • 그러나, 경호처는 국가의 법적 명령에 반해서 행동할 권한이 없습니다.
  • 법적 우선권 준수:
    • 체포영장이 법원에서 발부되었고, 내란죄 혐의가 합당하게 제시된 경우, 경호처는 이를 방해할 권한이 없습니다.
    • 경호처는 법 집행 기관(경찰, 검찰)의 체포 절차를 지원하거나 최소한 저지하지 않아야 합니다.

3. 경호처의 선택지

경호처는 두 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① 법 집행을 따르는 경우

  • 경호처는 체포영장의 적법성을 확인한 후 경찰이 대통령을 체포하도록 협조할 수 있습니다.
  • 협조 과정에서도 대통령의 신체적 안전이 위협받지 않도록 조치를 취합니다.

② 법적 검토 요청

  • 만약 경호처가 체포 절차의 적법성에 의문을 제기한다면, 경호처는 경찰과 협의하여 법적 검토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체포영장이 적법하게 발부되었다면, 경호처가 이를 막을 권한은 없습니다.

4. 현실적 고려 사항

  1. 체포 과정에서의 충돌 방지:
    • 경호처는 대통령을 물리적으로 보호하려는 경향이 있을 수 있으나, 법적 정당성 앞에서는 충돌을 피하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2. 국가적 혼란 방지:
    • 대통령 체포는 국가적 위기를 초래할 수 있는 만큼, 경호처는 평화적인 절차 진행을 위해 경찰과 협조해야 합니다.
  3. 최소한의 역할:
    • 경호처는 체포 이후에도 대통령의 기본적인 신변 안전과 생명을 보호하는 데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5. 결론

대통령경호처는 체포영장이 적법하게 발부된 경우, 이를 방해할 권한이 없으며 경찰의 체포 절차를 방해해서는 안 됩니다. 경호처는 헌법과 법률 체계 내에서 행동하며, 대통령의 신체적 안전을 보장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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