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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향을 받지 않는 경우 (안전하게 수정 가능)

미디어 인코더는 렌더링을 시작할 때 프리미어 프로젝트의 현재 상태를 가져와 독립적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렌더링이 시작된 후에는 프리미어에서 프로젝트를 수정해도 미디어 인코더가 계속 렌더링을 수행할 수 있다.

안전한 수정 가능 예시:

  • **렌더링 대기 중(Queue에 추가만 된 상태)**일 때 수정 가능
  • 렌더링이 진행 중일 때 프리미어의 타임라인을 수정하는 경우
  • 렌더링이 끝난 후 프로젝트를 저장하는 경우

2️⃣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경우 (주의해야 함)

미디어 인코더는 프리미어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렌더링을 수행하므로, 렌더링 도중 프로젝트 파일(.prproj)에 영향을 주거나, 참조하는 미디어 파일을 변경하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렌더링 중인 영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상황:

  1. 미디어 파일 이동/삭제
    • 원본 영상 파일(예: .mp4, .mov, .avi 등)을 이동하거나 삭제하면, 미디어 인코더가 해당 파일을 찾지 못해 렌더링이 중단됨.
  2. 프로젝트 파일(.prproj) 저장 중 충돌
    • 프리미어에서 프로젝트를 저장(Save)할 때 미디어 인코더가 프로젝트를 참조하는 경우 충돌 가능.
  3. 프리미어에서 타임라인의 클립을 교체
    • 프리미어에서 영상 클립을 교체하거나, 타임라인에서 삭제하는 경우, 미디어 인코더가 정상적으로 렌더링하지 못할 수 있음.
  4. 이펙트 및 그래픽 수정
    • 프리미어에서 새로운 효과를 적용하거나, 기존 효과를 변경하는 경우, 미디어 인코더의 렌더링 결과에 반영되지 않을 수도 있음.
  5. 미디어 인코더에서 렌더링 중인 시퀀스 자체를 변경
    • 현재 렌더링 중인 시퀀스를 프리미어에서 변경하면, 미디어 인코더가 충돌할 가능성이 있음.

3️⃣ 안전하게 작업하는 방법 (최적의 방법)

렌더링 중에도 안전하게 프리미어 프로젝트를 수정하려면 다음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

방법 1: 프로젝트 파일을 복사하여 수정 (권장)

  1. 프리미어에서 "Save As"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여 새로운 프로젝트 파일을 생성
  2. 새 프로젝트(.prproj)를 수정하고 저장
  3. 미디어 인코더에서 원본 프로젝트 파일을 계속 렌더링 진행

💡 장점: 원본 프로젝트가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렌더링이 안정적으로 유지됨.


방법 2: 미디어 인코더에 내보내기(Export)한 후 수정

  1. 미디어 인코더의 "Queue(대기 목록)"에 추가 후 렌더링 시작
  2. 렌더링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는지 확인
  3. 프리미어에서 수정이 필요하면, 새 프로젝트 파일을 생성하여 작업 진행

💡 장점: 프리미어에서 직접 수정해도 렌더링에는 영향을 주지 않음.


결론

  • 일반적으로 프리미어에서 프로젝트를 수정해도 미디어 인코더는 렌더링을 계속 수행한다.
  • 하지만 원본 미디어 파일을 이동/삭제하거나, 타임라인을 변경하는 경우 렌더링이 실패할 수 있다.
  • 가장 안전한 방법은 "다른 이름으로 저장(Save As)" 후 새 프로젝트에서 수정하는 것이다.
  • 렌더링을 안전하게 진행하려면 미디어 인코더가 사용하는 원본 미디어 및 프로젝트 파일을 수정하지 않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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