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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한국 주요 공항의 활주로 길이를 비교한 자료입니다. 공항의 규모, 이용 항공기의 크기, 국제선 및 국내선 운항 비중에 따라 활주로 길이가 다릅니다.


1. 인천국제공항

  • 활주로 개수: 4개
  • 활주로 길이:
    • 제1활주로: 3,750m
    • 제2활주로: 3,750m
    • 제3활주로: 4,000m
    • 제4활주로: 3,750m
  • 특징: 대형 항공기(A380 등) 운항이 가능하도록 설계. 한국에서 가장 긴 활주로(4,000m)를 보유.

2. 김포국제공항

  • 활주로 개수: 2개
  • 활주로 길이:
    • 제1활주로: 3,600m
    • 제2활주로: 2,743m
  • 특징: 주로 국내선과 일부 국제선 운항. 제1활주로는 대형 항공기 운항도 가능.

3. 김해국제공항

  • 활주로 개수: 2개
  • 활주로 길이:
    • 제1활주로: 3,200m
    • 제2활주로: 2,743m
  • 특징: 동남권 국제선 중심 공항. 대형 항공기 운항도 가능하며, 제2활주로는 주로 군용으로 사용.

4. 제주국제공항

  • 활주로 개수: 2개
  • 활주로 길이:
    • 제1활주로: 3,180m
    • 제2활주로: 3,190m
  • 특징: 국내 최대 여객 수송 공항 중 하나로, 대형 항공기 이착륙 가능.

5. 대구국제공항

  • 활주로 개수: 1개
  • 활주로 길이: 2,743m
  • 특징: 군용과 민간이 함께 사용하는 공항으로, 중형 항공기 운항에 적합.

6. 무안국제공항

  • 활주로 개수: 1개
  • 활주로 길이: 2,800m
  • 특징: 호남권 국제선 중심 공항으로 설계. 대형 항공기 운항 가능.

7. 청주국제공항

  • 활주로 개수: 1개
  • 활주로 길이: 2,744m
  • 특징: 군사 및 민간 공항 겸용. 중형 항공기 운항에 적합.

8. 울산공항

  • 활주로 개수: 1개
  • 활주로 길이: 2,000m
  • 특징: 소형 및 중형 항공기 운항. 국내선 중심.

9. 양양국제공항

  • 활주로 개수: 1개
  • 활주로 길이: 2,500m
  • 특징: 대형 항공기 운항 가능. 강원 지역 국제선 운항의 중심지.

10. 사천공항

  • 활주로 개수: 1개
  • 활주로 길이: 2,743m
  • 특징: 군사 공항으로 주로 사용되며, 일부 민간 항공기도 운항.

비교 요약

공항명활주로 길이 (최대)활주로 개수특징

인천국제공항 4,000m 4개 한국에서 가장 긴 활주로 보유
김포국제공항 3,600m 2개 국내선과 일부 국제선 운항
김해국제공항 3,200m 2개 동남권 중심 국제공항
제주국제공항 3,190m 2개 국내 최대 여객 수송 공항
대구국제공항 2,743m 1개 군·민 겸용 공항
무안국제공항 2,800m 1개 대형 항공기 운항 가능
청주국제공항 2,744m 1개 군·민 겸용 공항
양양국제공항 2,500m 1개 강원권 국제선 공항
울산공항 2,000m 1개 소형·중형 항공기 운항
사천공항 2,743m 1개 군사 공항 중심

결론

  • 인천국제공항이 가장 긴 활주로(4,000m)를 보유하며, 대형 항공기 운항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 중소 공항은 주로 2,700m 내외의 활주로를 가지고 있으며, 지역 항공기와 군용 항공기에 적합하게 설계되었습니다.
  • 공항의 규모와 역할에 따라 활주로 길이는 다르며, 국제선과 대형 항공기 운항 여부에 따라 활주로 길이가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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