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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어 랜더링 시간이 들쑥 날쑥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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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 25. 1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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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렌더링 시간이 더 걸리는 이유 (어제보다 느려진 원인 분석)
1. 프로젝트 변경 (이펙트, 해상도, 프레임 속도 변경)
- 프로젝트에서 이펙트(Blur, Noise, Lumetri Color 등)가 추가되거나 복잡한 애니메이션이 포함되었을 경우 렌더링 시간이 길어짐.
- 출력 해상도(1080p → 4K)나 프레임 속도(30fps → 60fps)가 변경된 경우 렌더링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음.
✔ 해결 방법:
- 프로젝트 설정을 비교하여 추가된 이펙트나 해상도 변경이 있는지 확인.
- 불필요한 이펙트 제거 또는 단순화.
2. 하드웨어 성능 사용률이 낮아짐 (GPU/CPU 부하 문제)
- 백그라운드에서 다른 프로그램(예: 크롬, 다른 Adobe 프로그램 등)이 CPU/GPU를 사용하면 렌더링 속도가 감소.
- 하드웨어 가속(GPU 렌더링)이 비활성화되었을 경우 CPU만 사용하므로 렌더링이 느려질 수 있음.
✔ 해결 방법:
- 백그라운드 작업 종료
- Ctrl + Shift + Esc(작업 관리자)에서 불필요한 프로그램 종료 (특히 크롬, Discord 등)
- GPU 가속 활성화 (빠른 렌더링 설정)
- 파일(File) > 프로젝트 설정(Project Settings) > 일반(General) > Renderer에서 "Mercury Playback Engine GPU Acceleration" 선택
- NVIDIA 사용자는 CUDA, AMD 사용자는 OpenCL 선택
- 하드웨어 가속 인코딩 사용 확인
- 미디어 인코더(Adobe Media Encoder) > 기본 설정(Preferences) > 하드웨어 가속(Hardware Encoding)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
3. 저장 장치(SSD vs HDD) 속도 차이
- HDD(일반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면 SSD보다 렌더링 속도가 훨씬 느려질 수 있음.
- 프로젝트 파일과 렌더링 대상이 동일한 드라이브에 있을 경우 속도가 저하될 수 있음.
✔ 해결 방법:
- SSD로 렌더링 경로 변경
- "설정(Settings) > 출력 파일 경로(Output Path)"에서 SSD로 변경.
- 소스 파일과 출력 경로를 다른 드라이브로 설정
- 예: 원본 영상은 HDD, 출력 파일은 SSD에 저장.
4. 인코딩 설정이 변경됨
- 출력 포맷이 H.264(CPU 인코딩)에서 HEVC(H.265) 또는 ProRes(무압축) 등으로 변경되었을 경우 시간이 증가.
- "2-Pass Encoding(2회 인코딩)"이 설정되면 렌더링 시간이 2배가 될 수 있음.
✔ 해결 방법:
- 출력 설정 확인 (Ctrl + M - Export Settings)
- 포맷(Format)을 H.264로 설정
- 프리셋(Preset)을 "Match Source - High Bitrate" 또는 "YouTube 1080p HD" 선택
- "2-Pass Encoding" 체크 해제
- `"Bitrate Settings"에서 VBR 1-Pass 선택 (VBR 2-Pass 선택 시 렌더링 시간 증가)**
- 하드웨어 가속(Hardware Encoding) 활성화
- `"Encoding Settings"에서 Hardware Encoding 선택**
2️⃣ 더 빠르게 렌더링하는 방법 (최적화 팁)
설정/방법설명속도 향상 효과
GPU 가속 활성화 | "Mercury Playback Engine GPU Acceleration" 설정 | 30~50% 향상 |
SSD로 출력 경로 변경 | HDD 대신 SSD 또는 NVMe SSD로 저장 | 20~40% 향상 |
불필요한 이펙트 제거 | Gaussian Blur, Noise, Shadow 등 과도한 이펙트 삭제 | 10~30% 향상 |
백그라운드 프로그램 종료 | 크롬, 디스코드 등 불필요한 프로그램 닫기 | 10~20% 향상 |
출력 설정 최적화 | "H.264" + "VBR 1-Pass" + "High Bitrate" 선택 | 20~50% 향상 |
📌 결론 (렌더링 속도 향상 최적 방법)
✔ 렌더링 속도를 빠르게 하려면?
- GPU 가속 활성화 (Project Settings > Renderer > GPU Acceleration 설정)
- 출력 포맷을 H.264 + VBR 1-Pass로 설정 (Ctrl + M > Export Settings)
- SSD로 저장 경로 변경 (HDD 대신 SSD 사용)
- 불필요한 이펙트(Blur, Noise 등) 제거
- 백그라운드 프로그램(크롬, Adobe 다른 앱 등) 종료
위 방법을 적용하면 4시간짜리 영상을 기존보다 최대 50% 빠르게 렌더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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